자동차 성능시험

10. 모랫길 시험 [sand road driving test]

이번시간엔 앞서 알아본 자동차 성능시험의 비탈길시험에 이어 모랫길 시험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험장소는 모래와 자갈이 섞여 있지 않은 평탄한 모랫길로서 기울기 약 의 비탈길을 택한다. 그리고 시험 자동차에는 연료소비량 측정장치를 부착한다. 운행 중 앞차의 바퀴자국을 피하여 운행한다.

모랫길 시험은 다음 항목에 대하여 실시한다.

1) 속도시험

평탄한 모랫길 150m를 선정하여, 양단에서 각각 25m를 보조 주행구간으로 하고, 중간에 100m를 측정구간으로 한다. 이 구간을 최고속도로 주행하고, 소요시간, 변속단 및 운전이 가능한 바퀴자국의 최대깊이를 측정한다. 속도시험 중에 변속하여서는 안 된다.

2) 최소 회전반경 시험

평탄한 모랫길에서 선회 가능한 최소 회전반경을 측정한다.

3) 비탈길 시험

구배 약 정도의 비탈진 모랫길에서 비탈을 오를 수 있는 능력 즉, 등반능력을 시험한다. 시험방법은 등반능력시험 규정(KSR 1013)을 준용한다.

4) 운행시험

비교적 장거리(4~8km)의 모랫길을 운행하면서, 연료소비량, 각 부분의 온도 등을 측정한다. 시험 및 분석방법은 운행시험방법 KSR을 준용한다.

2013722일에 국가표준은 폐지하고 제작사 자체적으로 추진하는 성능시험이다.

 

 

이상으로 자동차 성능시험의 모랫길시험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다음 시간엔 이어서 자동차 운행시험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알아본 자동차의 모랫길시험이 여러분들의 자동차관리에 도움 되어 안전운전으로 쾌적한 자동차 생활이 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

[시행 2017. 1. 9.] [국토교통부령 제386, 2017. 1. 9., 일부개정]

http://www.law.go.kr/lsInfoP.do?lsiSeq=190982#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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