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전기 [distributor]

점화플러그에 점화용 고전압을 분배하는 장치로 불꽃 점화기관 내부에서 각 실린더의 점화플러그에 점화용의 고전압 펄스를 순차적으로 전달한다.

자동차의 엔진 같은 불꽃 점화기관에서 실린더가 여러 개 있을 경우, 각각의 실린더에 점화용 고전압 펄스를 순차적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장치이다. 점화코일의 단속기(斷續器)에서 발생한 고전압 펄스는 배전기 중앙에 있는 배전자(配電子)의 회전에 의해서 그 주위에 배치된 점화플러그의 단자에 질서 있게 차례로 전달된다.

전달법에는 접촉형과 비접촉형이 있다. 접촉형은 배전자의 회전판 끝에 있는 탄소조각이 직접 단자 위를 미끄러지는 것이다. 비접촉형은 배전자의 끝과 단자의 사이에 약 0.5mm의 간극을 유지하는 것으로 많이 사용하는 방식이다.

이미지 출처: 네이버


배전기는 고압의 전기를 점화 코일로부터 받아 점화 순서대로 각 실린더의 점화 플러그에 전달하는 기능(배전부)과 엔진의 회전수와 부하에 따라 점화시기를 조절하여 주는 역할을 하며(진각부), 1차 전류를 차단하여(단속부) 점화 코일에서 2차 전압을 발생시키도록 하는 기능을 하고 있다.

배전기는 캠축의 헬리컬 기어에 의해 구동된다.

인젝터 등을 사용하는 배전기는 크랭크각 센서(NO.1 실린더 TDC 센서)에서 배전부까지로 되어 있다.


이번 시간에는 자동차의 배전기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봤습니다. 자동차의 전기장치에 있어 점화플러그, 점화코일에 이어 배전기의 오늘의 포스팅이 도움 되어 안전운전으로 쾌적한 자동차 생활이 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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