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12. 신품 타이어를 조립할 때의 유의사항

이번시간엔 앞서 알아본 타이어 힐밸런싱에 이어 타이어 조립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휠 림과 타이어를 조립, 규정공기압으로 충전한 다음, 정치식 휠밸런서에 장착하고 다음 순서로 작업한다. 이때 공기주입밸브, 튜브, 림 밴드(rim band) 등도 모두 신품으로 교환한다.

1) 타이어와 휠 림에 조립 기준점이 없을 경우

 

타이어의 진원도(원주방향 런-아웃)를 점검하고, 반경이 가장 작은 부분에 표시를 한다.

휠 림의 진원도를 점검하고, 반경이 가장 큰 부분에 표시를 한다.

휠 림의 옆방향 런-아웃(lateral run-out)을 점검한다.

한계값

보통의 강판 림 : 최대 1.0mm

경금속 림 : 최대 0.5mm

휠 림에 이상이 없으면 휠밸런서에서 타이어를 분리시킨 다음, 공기를 배출시킨다.

앞서 에서 표시한 부분을 서로 일치시키고 다시 규정 공기압으로 충전한다.

이어서 휠밸런서에 다시 장착한다.

휠 림과 타이어의 옆방향 런-아웃 합을 타이어의 사이드 월(side wall)에서 측정한다.

대부분의 승용자동차용 휠의 한계값은 최대 1.5mm이다.

앞서 항의 점검에서 이상이 없으면 이제 휠을 밸런싱한다.


2) 타이어와 휠 림에 조립 기준점이 표시되어 있을 경우

제작회사에서 표시한 조립 기준점을 서로 일치시켜 조립한다.

(: 타이어에 표시된 녹색 점과 휠 림에 표시된 조립 기준점을 일치시킨다.)

조립 기준점이 표시되어 있지 않고, 단지 가벼운 점만 표시되어 있을 경우에는, 이 점과 휠 림의 공기밸브를 일치시킨다.

(: 타이어에 표시된 적색 점과 휠 림의 공기밸브를 일치시킨다.)

휠 림과 타이어의 옆방향 런-아웃을 점검한다. 1)항 참조.

이상이 없으면 휠을 밸런싱한다.

 

이상으로 자동차의 타이어 조립시 유의할 점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다음 시간엔 이어서 자동차 타이어 차륜의 평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알아본 자동차 타이어 조립이 여러분들의 자동차관리에 도움 되어 안전운전으로 쾌적한 자동차 생활이 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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