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성능시험 [Performance test of vehicles]

자동차 성능시험에는 고도의 기술과 방대한 시설(: 주행시험장, 시험장비 등등)을 필요로 한다. 여기서는 주행시험과 관련된 KS규격을 중심으로 일부 시험에 대해서만 설명한다

1. 시험 조건 [Requirements for test]

1) 시험 자동차

시험자동차는 시험목적에 따라 적절히 장비하고, 하중은 특별한 지시가 없을 때에는 적차상태로 한다.

적차상태 차량 총중량(질량)

적차상태는 공차상태의 자동차에 승차정원의 인원이 승차하고, 최대적재량의 물품이 적재된 상태를 말한다. 이 경우 승차인원 1인의 중량을 65kgf으로 하고, 좌석정원의 인원은 정 위치에, 입석정원의 인원은 입석에 균등하게 승차하고, 물품은 물품적재장치에 균등하게 적재한 것으로 한다. 이 상태에서의 총중량(질량)을 차량총중량(질량)이라 한다.

공차상태 차량중량(질량)

공차상태란 자동차가 원동기 및 연료장치에 연료, 윤활유, 냉각수 등의 전량을 탑재하고, 필요한 고정적인 설비를 설치하는 등 운행에 필요한 장비(예비부품, 공구, 기타의 휴대물품은 제외한다)를 갖춘 상태를 말한다. 이 상태의 중량(질량)을 차량중량(질량)이라 한다.

2) 시험 장소

다음의 시험은 평탄하고 수평인 직선의 포장도로에서 한다.

속도계 눈금보정, 연료소비시험, 브레이크시험, 가속시험, 타행시험, 최고속도시험

가파른 비탈길시험은 가능한 한 경사가 일정한 가파른 비탈길에서 하고, 타이어가 미끄러지지 않게 한다.

긴 비탈길 및 견인시험은 노면의 포장을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니나, 좋은 상태에 있는 도로에서 한다.

운행시험은 실제 시험자동차가 실용되는 때에 주행하는 대표적 도로를 선택하되, 여러 가지 비탈길 등이 포함되어 있는 것이 좋다.

시동시험은 특별히 한랭 시에 시동상태를 시험하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에는 한랭지를 선택하든가, 아니면 저온의 실내에서 시험한다.

3) 측정 방법

측정오차를 줄이기 위해 시험자동차의 시험주행은 가능한 한 풍속 3m/s 이하일 때에 실시하고, 또 평탄한 도로에서 원칙적으로 왕복 주행하여, 그 평균값을 취한다.

방열기의 냉각수온도, 오일 팬의 윤활유온도, 변속기 및 감속기 내의 윤활유온도의 측정은 직접 물 또는 윤활유에 온도계를 담가 측정한다.

견인시험, 비탈길시험 등에서 최종 정차 시에 방열기 내의 냉각수온도를 측정할 때에는 기관을 공운전하면서 측정함을 원칙으로 한다.

자동차에 장착된 속도계로 속도를 측정하고자 할 때에는 시험 전에 규정된 방법에 따라 속도계의 눈금을 보정하고, 그 오차를 조사하여 둔다.

시험개시 전에 준비운전을 행하고, 기관 및 기타의 부분들을 운전상태로 예열하여 둔다.


2013년도에 국가표준은 폐지하고 제작사 자체적으로 추진하는 성능시험이다.

 

이상으로 자동차 성능시험의 시험조건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다음 시간엔 이어서 자동차 성능시험의 출력측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알아본 자동차의 성능시험 조건이 여러분들의 자동차관리에 도움 되어 안전운전으로 쾌적한 자동차 생활이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 법령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

http://www.law.go.kr/lsInfoP.do?lsiSeq=190982#0000

'자동차 > 자동차 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료소비율 측정  (0) 2019.03.23
섀시 동력계를 이용한 출력측정  (0) 2019.03.22
자동차 구동력 [tractive force]  (0) 2019.03.20
자동차 주행저항  (0) 2019.03.19
차륜의 평형  (0) 2019.03.1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