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필터도 교체주기가 있나요?

에어컨 필터라고 불리는 항균필터 또는 케빈필터는 에어컨 및 히터를 통해 내부로 유입되는 배기가스와 미세먼지, 황사, 모래 등의 오염물질을 에어컨필터를 통해 차량 내부로 유입되지 않도록 걸러주는 소모품이다.

에어필터(에어크리너)랑 종종 같이 생각하는 운전자들도 있는데 엄연히 틀리고 하는 역할도 완전히 틀린 필터이다.

 

엔진 에어필터는 엔진 안으로 들어가는 공기의 오염물질을 걸러주는 필터이고, 에어컨(항균.케빈)필터는 자동차 실내 안으로 들어오는 공기의 오염물질을 걸러주는 필터로 자동차내의 운전자와 동승자의 호흡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필터이다.

이렇듯 에어컨(항균.케빈)필터는 오염물질을 걸러내는 필터이기 때문에 당연히 교체주기 있다.

교체주기2회 또는 5,000~10.000km마다 교체하라고 매뉴얼에 명시하고 있다.

하지만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 자주 운행이 된다면 앞당겨 점검하여 오염이 되었다면 매뉴얼에서 말하는 교체주기와 상관없이 곧바로 교환을 하여야 한다.

이 블로그 또 다른 에어컨(항균.케빈)필터의 글 https://bch4518.tistory.com/107

대부분의 에어컨(항균.케빈)필터 제품은 특수 원단 및 활성탄을 사용하여 오염물질을 걸러주지만 그 역할에 더해서 살균 효과를 가진 제품도 있다. 하지만 항균인증이 없는데도 살균 효과가 있다며 항균 필터라고 파는 제품이 있으니 구입 시 이점을 꼼꼼히 챙겨야 한다.

또한 가격은 비싸지만 아주고급필터를 비롯하여 여러 종류의 필터류로 가격 또한 천차만별임으로 본인의 성향과 특성에 맞게 구비하여 사용하면 되고, 다만 안만 고급이고 비싼 제품이라도 교환의 시기가 늘어나는 것은 아님으로 매뉴얼과 환경과 운전의 상태에 따라 적절히 과감하여 효율적으로 교체하시길 권장한다.

에어컨(항균.케빈)필터를 교체하지 않으면 내부공기 악화와, 에어컨 및 히터의 바람세기가 저하되고, 악취발생 등의 여러 문제가 동반되기 때문에 제때 점검하고 제때 교체하여 사용하여야 하자.

 

이상으로 자동차 에어컨필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에어컨필터의 이해로 여러분들의 건강과 자동차 관리에 도움 되어 안전운전으로 쾌적한 자동차 생활이 되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