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항균,캐빈) 필터

차량 내의 공기를 좀 더 맑고 신선하게 만들어 주는 에어컨(항균.캐빈)필터에 대하여 알아보자.

차량 내부의 공기는 대부분 에어컨 필터를 거쳐 실내로 유입되기 때문에 자동차 실내 공기의 쾌적 여부에 에어컨 필터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중요소모품이다.

1. 에어컨 필터의 역할

에어컨(항균.캐빈)필터는 실내 항균 필터 또는 케빈 필터라고도 부르며 조수석 앞쪽의 수납공간(글로브박스) 안쪽에 위치해 있는데, 전문 정비사가 실내 항균 필터를 교체하는 것을 보면 나도 충분히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 것이다. 그러나 막상 직접 해 보면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걸리고 작업도 쉽지 않지만 정확한 방법만 알면 교체할 수 있는 것이 에어컨 필터이다.

에어컨 필터는 꽃가루와 같은 먼지를 걸려주는 역할을 하여, 차량 내부로 유입되는 공기를 여과해주기 때문에 외부의 꽃가루, 미세먼지 등을 깨끗하게 걸러서 유입시키고 히터, 에어컨, 외기순환, 내기순환 등 차량의 실내에서 공기와 관련한 모든 작동은 에어컨 필터를 거쳐 유입.순환됨으로 운전자 및 동승자를 보호한다.

2. 에어컨필터 교체주기

자동차 에어컨 필터는 대형마트나 인터넷 쇼핑몰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작업도 어렵지 않기 때문에 운전자 스스로도 충분히 교환 가능한 소모품이다.

시중에 판매되는 에어컨 필터의 경우 대부분 곰팡이를 없애 주는 항균 처리 여과지를 사용하지만, 가끔 항균 인증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항균 필터라고 파는 제품들이 있으니 꼭 항균 인증 표시를 확인해야 한다.

보통 에어컨 가동 시 쾌쾌한 냄새가 느껴지면 교체시기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 냄새가 난다면 이미 교체시기가 지난상태이다.

에어컨 필터는 6개월 또는 주행 거리 10,000km가 교체 주기이고, 필터 종류에 따라 공기의 흐름 방향을 맞추어 장착해야 하는 제품도 있으므로 교체할 때는 위아래를 확인하여 방향에 맞게 부착하도록 해야 한다.

 

3. 에어컨필터의 고급화

최근에는 자동차 전용 공기청정기가 많이 생겼다. 공기청정기는 공기를 사먹는 것과 사실상 다를 것이 없다. 먼 옛날에는 물을 사먹는 걸 상상하기 힘들었고 얼마 전까지도 공기를 사 먹는 건 사치라고까지 생각했는데,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 것은 공기를 사먹는 행위와 본질적으로 같다.

 

그런데 자동차는 조수석 앞쪽의 수납공간(글로브 박스) 안쪽에 위치해 있는 에어컨필터를 잘 활용하면 굳이 돈을 들여서 자동차전용공기청정기를 살 필요가 없다. 히터, 에어컨, 외기순환, 내기순환 등 차량의 실내에서 공기와 관련한 작동은 모두 조수석 글로브박스 안쪽에 있는 에어컨필터를 거치게 된다. 미세먼지가 걱정된다는 이유로 내기순환만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외기가 적절히 들어오지 않으면 실내의 이산화탄소 농도가 올라간다. 이산화탄소가 많아져 몸에 산소 공급이 부족해지면 졸음이 오거나 두통이 생길 수 있다.

헤파필터를 사용해 외기순환을 한다면 미세먼지 걱정을 덜 수 있다. 초미세먼지 입자 기준이 2.5μm인데, E11 등급의 헤파필터는 0.5μm 이하의 먼지를 95% 걸러주고 H13 등급의 필터는 0.3μm 이하의 먼지를 99.95%까지 걸러준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