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아이스겨울철 최고의 두려운 존재, 도로 위 지뢰

 

기온이 갑작스럽게 내려갈 경우, 도로 위에 녹았던 눈이나 빗물, 새벽녘의 이슬이나 안개등의 습기가 다시 얇은 빙판으로 얼어붙는 현상으로, 도로 결빙 현상을 일컫는 말이다.

 

낮 동안 내린 눈이나 비가 아스팔트 도로의 틈새에 스며들었다가, 밤사이에 도로의 기름, 먼지 등과 섞여 도로 위에 얇게 얼어붙은 것을 말한다. ‘도로 결빙 현상이라고도 한다. 얼음이 워낙 얇고 투명하므로 도로의 검은 아스팔트 색이 그대로 비쳐 보여서, 검은색 얼음이란 뜻의 블랙아이스란 이름이 붙여졌다.


<이미지 출처: 네이버>

 

도로 주행 시 눈에 잘 띄지 않고 단순히 도로가 조금 젖은 것으로 생각하기 쉽기 때문에, 운전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주로 겨울철 아침 시간대에 터널 출입구나 다리 위의 도로에서 자주 발견된다. 눈비가 내리지 않더라도 다리 위나 호숫가 주변의 도로, 또는 그늘이 져 있는 커브 길과 같이 기온의 차이가 큰 곳에서 생기기 쉽다. 특히 제설 작업을 위해 도로 위에 뿌린 염화칼슘이 눈과 결합하게 되면, 도로 위에 남아있던 수분이 도로 표면을 더욱 미끄럽게 하기 때문에 블랙아이스 현상이 잦아진다.

 

따라서 겨울철에 블랙아이스가 생기기 쉬운 도로에서 운전할 때는 평소보다 절반가량 속도를 줄이는 것이 유일한 예방법이다. 운전 중에 블랙아이스를 발견하면, 먼저 차량의 속도를 낮추고 앞차와의 거리를 충분히 유지해야 한다. 그리고 블랙아이스 구간은 가능한 한 브레이크나 핸들을 조작하지 않고 지나가는 것이 안전하다.


<이미지 출처: 네이버>

 

블랙아이스

겨울철 운전에서 가장 두려운 존재로 운전자들이 가장 주의해야 할 대상이 블랙 아이스.

 

눈길은 폭설이 예상되거나 내릴 경우 운전자들은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서행을 통해 사고 위험성을 낮추는 행동을 한다. 또한 빠른 제설작업으로 통행을 시키고, 눈은 시각적으로 도로에 쌓인 눈을 확인할 수 있어 운전자가 안전운전에 유의하는 것과 달리 블랙 아이스는 육안으로 확인이 어려워 예고 없이 사고를 일으키는 것이다.

 

<이미지 출처: 네이버>


블랙 아이스를도로 위 지뢰'라고 불리는 건 이런 이유 때문이다. 블랙 아이스는 도로에 스며든 물이 새벽 추위에 얼면서 만들어진다. 도로 위 수분의 원인으로는 새벽녘 이슬이 도로에 머물거나 빗물 관로가 막혀 넘친 빗물이 도로에 스며드는 등 원인은 다양하다.

 

이렇듯 블랙 아이스를를 조금이나마 이해하여 겨울철 안전운전에 도움 되고, 겨울용 타이어와 체인도 미리 준비해 겨울철 안전운전 하시기 바랍니다.

 

블랙 아이스 예방법 1.서행

블랙 아이스는 운전자가 육안으로 확인하기 어렵고 눈길보다 미끄러운 빙판길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블랙 아이스를 도로 위 지뢰'라고 불릴 만큼 각별한 주의가 요구됨으로 도로 표면의 온도가 낮고 습도가 높은 다리, 고가도로 터널, 그늘진 도로를 새벽이나 이른 아침 이동할 경우에는 서행이 필수다.

 

특히 0에 가까운 기온에서 비가 내리는 상황을 주의해야 하는데, 밤안개나 이슬비와 같은 상황이 비가 많이 내리는 경우보다 위험할 수 있다. 노면 위에 가벼운 습기는 차가운 아스팔트로 인해 쉽게 얼어버릴 가능성이 높다. 겨울철 눈보다 비가 위험할 수 있다.


<이미지 출처: 네이버>

 

블랙 아이스 예방법 2.외부온도(도로노면) 확인후 안전거리확보

블랙 아이스에 대비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운전자가 블랙 아이스 사고를 피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운전시 외기 온도를 확인하는 일이다. 차량내 공조장치에는 외부 기온이 표시되는데, 최근 출시된 차량은 3~5이하에서 눈꽃 모양 경고등을 띄우기도 한다.


<이미지 출처: 네이버>

 

블랙 아이스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대비책은 서행이다. 한적한 도로를 달리는 상황에서는 전방 차량을 통한 노면 예측이 어려워 규정 속도보다 속도를 20% 가량 줄이는 서행 운전이 필요하다. 또한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평소보다 길게 확보해야 한다.

 

블랙 아이스 예방법 3.스노우타이어 착용

본인 차량의 타이어 사양을 확인하는 것도 필요한데, 수입차나 고급차에 출고용으로 장착되는 타이어 중 여름용 타이어는 차가운 노면에서 접지력이 약하게 저하된다. 겨울용 타이어를 장착하면 접지력 저하를 줄일 수 있다. 사륜구동에 대한 자만도 금물이다.


 <이미지 출처: 네이버>


사륜구동 차량의 주행 안정성을 맹신하는 운전자가 간혹 있는데 아주 위험한 생각이다. 상시 사륜구동 차량의 안정감과 주행성능은 어디까지나 노면 접지력이 확보된 상황에서다. 겨울용 타이어와 사륜구동 조합이 가장 안전하나 미끄러지지 않는 상황에 한정된다.

 

블랙 아이스 예방법 4.뉴스의 영상으로 알아보기

 

겨울 도로 불청객 블랙아이스사고 속출

KBS뉴스(News) 입력 2019.12.18 (08:26)수정 2019.12.18 (08:56)아침뉴스타임

 

 

[기자]

 

요즘 블랙아이스란 말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말 그대로 검은 얼음인데, 갑자기 언 도로가 실제 빙판으로 잘 식별되지 않는 위험한 곳입니다.

 

지난 14일 상주-영천 고속도로 사고를 비롯해 요즘 같은 겨울철 교통사고를 유발하는 주범이 되고 있는데요,

 

도로 위 블랙아이스 얼마나 위험한지 지금부터 한번 보시죠.

 

[리포트]

 

지난 14일 새벽, 상주-영천 고속도로 사고 현장입니다.

 

멀리 폭발음이 들리더니 시뻘건 화염이 거세게 타오릅니다.

 

전복된 트럭들이 형체를 잃고 타오르고 있고, 그 뒤로 추돌한 차들이 뒤엉켜있는데요.

 

간신히 사고를 모면한 차량들은 꽉 막힌 도로에서 오도 가도 못한 채 갇혀있는 상황입니다.

 

[사고 화물차 운전기사/음성변조 : "브레이크를 밟아도 차가 밀렸고, ·우측으로 흔들렸고 내가 내려서 바닥을 밟는 순간에도 내가 미끄러워서 넘어질 정도로 완전히 빙판이었습니다."]

 

상하행선에서 각각 20여대가 추돌하면서 7명이 숨지고 30여명이 다쳤습니다.

 

사고 원인은 새벽에 내린 비가 얼어붙은 블랙아이스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경찰 관계자/음성변조 : "현장에 출동하던 경찰관도 상당히 미끄럽다고 얘기를 하더라고요. 교량에서 양쪽 다 모두 사고가 난 것이죠. 교량은 밑에 땅이 없잖아요. 지열이 없기 때문에 쉽게 업니다."]

 

블랙아이스는 눈이나 비 혹은 습기가 기온이 떨어지면 먼지와 함께 도로에 얼어붙는 검은 얼음을 말하는데요.

 

겉으로 보기엔 도로가 단순히 물어 젖은 것처럼 보여 빙판으로 인지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일반 도로보다 14배 눈이 쌓인 길보다 6배나 더 미끄럽다고 합니다. 겪어보신 분들도 많았는데요.

 

[박종숙/서울 마포구 : "엄청나게 미끄러워요. 운전 아무리 잘해도 소용이 없습니다. 브레이크를 무심코 밟으면 (차가) 미끄러져서 그냥 돌아버려요. 팽이가 돼요."]

 

[김시동/서울 마포구 : "브레이크 밟았는데 완전히 차가 중간에서 한 바퀴 돌아 다시 가는 거 있지. 정신이 하나도 없죠. 뒤에서 차가 왔으면 그날 그냥 사망이고……."]

 

상주-영천 고속도로 사고가 있었던 그날, 블랙아이스가 원인으로 추정되는 사고는 한두 건이 아니었습니다.

 

오전 7시가 넘은 시간 경남 거창의 한 도로.

 

잘 달리던 트럭이 다리에 진입한 지 얼마 되지 않아 갑자기 방향을 틀더니 가드레일을 들이받고 튕겨져 나옵니다.

 

그 충격에 싣고 달리던 포크레인이 길 아래로 떨어졌고, 뒤따라 달리는 운전자는 간신히 트럭을 피합니다.

 

[장건호/블랙 아이스 사고 목격자 : "옆에 동승자하고 계속 길이 언 것 같다고 이야기하는 중이었어요. 앞에 차가 브레이크를 밟아서 차가 도는 것을 보고 나서 제가 브레이크를 살짝 밟아 보니까 제 차도 조금 돌아가는 느낌이 나서……."]

 

트럭이 미끄러지기 시작한 도로는 물에 젖은 듯 진한 검은색이었다고 합니다.

 

[장건호/블랙 아이스 사고 목격자 : "아스팔트가 노면이 좀 젖은 것처럼 평상시 색깔보다 좀 검고 진했어요. 육안으로는 (도로가) 언 건 표시가 안 나고……."]

 

더 큰 사고로 이어졌을 수도 있었다는 생각에 아찔하기만 합니다.

 

[장건호/블랙 아이스 사고 목격자 : "제 뒤에도 차량이 한 대가 더 있어서 제가 만약에 브레이크를 밟거나 그랬으면 추가 추돌 (사고가) 날 수도 있었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런가하면 오전 8시쯤 충북 음성군의 한 도로.

 

순찰차의 트렁크가 크게 파손이 돼 있습니다.

 

블랙아이스로 인한 사고를 처리하느라 갓길에 세워둔 차를 뒤따르던 승용차가 들이받은 건데요.

 

영상 속 도로엔 큰 문제가 없어 보이시죠.

 

하지만, 현장 출동한 구급대원의 당시 상황 설명을 한번 들어보시죠.

 

[현장 출동 구급 대원/음성변조 : "약간 젖어있는 듯한 느낌. 비 오면 색깔이 진하게 변하잖아요. (도로가) 그런 식으로 되어있었고요. 구급차도 제가 운전하니까 차가 조금 밀린다는 (도로에) 약간 얼음이 져 있는 느낌을 받았거든요."]

 

충북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에 접수된 블랙 아이스 원인 추정 교통사고는 20건이 넘었습니다.

 

이번에는 경북의 한 도로입니다.

 

탱크로리 차량이 도로 한 가운데서 빙글빙글 돌고 있습니다.

 

[김민주/현장 목격자 : "제 차도 미끄러져서 움찔움찔하다가 앞을 보니까 앞에서 차가 빙글빙글 돌고 있었던 상황이었던 거죠. 전날 비가 와서 도로가 조금 젖어있구나 했는데 알고 보니까 그게 젖은 게 아니고 얼어있더라고요."]

 

도로에 블랙아이스가 생겼다는 겁니다.

 

[김민주/목격자 : "그 옆에 보면 차가 한 대 더 서 있었는데 그 차가 불화수소산 수거하는 폐불산 수거차거든요. 만약 그걸 들이받았으면 난리 났죠."]

 

그런가 하면 지난달 15일에는 대형사고도 있었습니다.

 

도로 위 사람을 피해 차들이 브레이크를 밟지만 멈추지 못하고 미끄러지는데요.

 

미끄러지던 차들은 줄줄이 다른 차들을 들이받고서야 멈춰섭니다.

 

20여대가 추돌한 이 사고로 3명이 다쳤습니다.

 

지금까지 보신 것처럼 블랙아이스는 대형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 도로 위 침묵의 암살자라고도 불립니다.

 

[홍성민/한국교통안전공단 박사 :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충분히 확보하시는 것이 제일 중요하고요. 속도를 충분히 낮춰서 저속으로 주행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빙판길 얼마나 위험한지 다들 아시죠?

 

도로교통안전공단의 실험 한번 보시죠.

 

빙판길에서 브레이크를 밟을 경우 정지 거리는 화면 위 80km로 달릴 경우 5배 이상 길게 나왔습니다.

 

화면 아래 40km만 달려도 일반 도로의 3배였습니다.

 

곡선 도로라면 어떻게 될까요?

 

화면 아래 40km로 달릴 경우 곡선 구간을 간신히 통과하지만 위 80km는 경로를 크게 벗어납니다.

 

[홍성민/한국교통안전공단 박사 : "속도가 조금 더 높아진 80km에서는 운전의 베테랑분들도 스핀 현상이 발생해서 도로를 이탈하게 됨으로써 사고 위험성이 커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블랙아이스를 구간에서 차량이 미끄러질 때는 침착한 대응이 필요하다는데요.

 

[홍성민/한국교통안전공단 박사 : "(차량이) 미끄러지기 시작하면 차량의 뒷부분이 미끄러지는 그 방향으로 핸들을 조작해서 주행을 하시면 스핀 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조금이라도 예방을 할 수가 있습니다. 속도를 줄일 때는 급브레이크를 밟는 것보다는 엔진 브레이크를 활용해서 속도를 감속하시고 브레이크를 밟을 때도 한 번에 밟는 것보다 여러 번 나누어서 밟는 게 좋습니다."]

 

그늘진 도로와 터널 입구, 공중에 떠 있는 다리와 고가 도로처럼 기온이 낮은 곳은 블랙아이스가 생기기 쉽습니다.

 

겨울용 타이어와 체인도 미리 준비해 겨울철 안전운전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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