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압 브레이크 [Hydraulic brake]

7. 브레이크 패드 [brake pad]

이번 시간에는 앞 시간에 이어서 유압 브레이크의의 여섯 번째 시간으로 브레이크 패드브레이크액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브레이크 패드(또는 라이닝)의 재료는 마찰력을 발생시키면서도, 소착(燒着)을 방지할 수 있어야 한다. 드럼 브레이크에서는 라이닝을 슈에 접착시키거나 리벳팅(revetting)한다. 디스크 브레이크에서는 철판에 패드를 접착시킨다.

디스크 브레이크의 패드에는 마모 지시용 전기접점을 설치할 수 있다.

프릭사 그랜드카니발 (전) 패드

브레이크 라이닝(또는 패드)의 재료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높은 내열성, 강한 기계적 강성, 높은 내구성

고온과 고속 슬립 상태에서도 마찰계수가 일정해야 한다.

물이나 먼지 등에 민감하지 않아야 한다.

열부하가 많이 걸려도 방열성이 좋고, 경화되지 않아야 한다.

환경친화적이어야 한다.

패드(또는 라이닝)의 재료로는 주로 유기물질이 사용되지만, 고 부하용으로는 소결합금도 사용된다.

유기질 라이닝의 경우, 광물성, 금속성, 세라믹 또는 유기물질의 분말이나 섬유에 첨가제(: 산화철이나 활성제)와 접착제를 혼합, 성형한다. 예전에 사용하던 석면은 사용이 금지된 재료이다.

비석면 브레이크 라이닝의 재료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주로 사용된다.

유기물질(: 탄소섬유와 아라미드섬유, 접착용 수지, 수지 충전제)

금속(: 강철 섬유 및 구리 가루)

충전제로서 산화철, 운모 가루, 산화알루미늄 및 중정석(barite)

내마모제로서 코크스 가루, 안티몬 황화물 및 흑연

무기질 섬유(: 유리섬유)

브레이크 라이닝의 마찰계수는 대부분 약 0.4 정도이고, 800정도까지의 고온에서도 그 성능을 유지할 수 있다.

8. 브레이크액 [brake fluid]

브레이크액의 품질과 성능은 SAE J1703, SAE J1705(실리콘), ISO4925, ISO 7308(광물성) FMVSS1) section 571,116(DOT4/DOT5) 등에 규정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미연방 교통부(Department of Transportation, USA)DOT4DOT5를 준용한다.

1) DOT4에서 요구하는 특성

비압축성일 것.

비등점이 높을 것.(230~300)

빙점이 낮을 것.(45~65)

고온에서의 안정성이 높을 것.

점도 지수가 높을 것.(온도 변화에 따른 점도 변화가 작을 것)

장기간 사용하여도 특성이 변하지 않을 것.

흡습성(hygroscopic property)이 낮을 것.

내부마찰이 적고, 윤활성이 좋을 것.

타 회사의 비교 가능한 브레이크액과의 혼합이 가능할 것.

금속/고무제품에 대해 화학적으로 중성일 것.(부식, 연화, 팽윤 등을 유발하지 않을 것)

2) 브레이크액의 주성분 및 특성

브레이크액의 주성분

브레이크액의 주성분은 폴리-글리콜(poly-glycol) 결합, 또는 실리콘 기유(DOT 5SB)이며,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 즉, 흡습성이 아주 강하고, 또 약간의 산(acid)을 포함하고 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브레이크액의 대부분은 DOT4DOT5에 규정된 품질과 성능을 충족시킨다.

아주 저온에서도 ABS-시스템의 솔레노이드 밸브를 통해 브레이크액이 유동할 수 있도록 보장하기 위해서, 40에서의 브레이크액 점도를 규정해 두고 있다.


브레이크액의 흡습성 및 관리

브레이크액은 브레이크액 저장탱크의 환기구와 브레이크호스를 통해 계속적으로 공기 중의 수분을 흡수한다. 브레이크액은 2년에 약 3.5% 정도의 수분을 흡수한다. 브레이크액의 종류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일반적으로 수분의 함량이 2~3% 정도에 이르면 비등점은 크게 낮아진다.

회로 내 기포 발생은 습비등점보다 20또는 그보다 더 낮은 온도에서도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수분의 흡수로 비등점이 낮아지면 브레이크액은 쉽게 비등하여 브레이크 회로 내에 기포를 생성시키게 된다. 이 기포는 브레이크 압력의 전달을 방해하는 증기 폐쇄현상을 유발하여, 제동효과를 약화시킴은 물론이고, 브레이크의 응답성을 둔화시켜 사고의 원인이 된다.

아래의 그림은 ATE 사가 Stilfser-Joch-Abfahrt에서 실험한 결과는 언덕길을 하향 주행할 때 브레이크액은 180정도로 가열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는 3% 이상의 수분을 흡수한 상태의 브레이크액이라면 증기 폐쇄현상을 충분히 유발할 수 있음을 뜻한다.

언덕길 주행시간과 디스크, 패드, 브레이크액의 온도변화 <이미지 출처: 네이버>

브레이크액은 최소한 2년에 1, 또는 주행거리 18,000km마다 교환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브레이크액은 산(acid)을 포함하고 있으며, 또 용해제처럼 도장된 차체 표면을 손상시킨다. 그리고 독성이 강하므로 취급에 유의하여야 하며, 피부의 상처 부위에는 묻지 않도록 해야 한다.

  유압 브레이크 관련 글 https://bch4518.tistory.com/39

  마스터 실린더 https://bch4518.tistory.com/41

  드럼 브레이크 https://bch4518.tistory.com/42

  디스크 브레이크 https://bch4518.tistory.com/43

  브레이크 패드 https://bch4518.tistory.com/44


이상으로 이번 시간에는 제동 장치 여섯 번째 시간으로 제동(브레이크) 장치 중에 유압 브레이크의 브레이크 패드와 액에 대하여 간단하게 알아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제동장치 일곱 번째 시간으로 기계식 브레이크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이 여러분들의 자동차 제동 장치의 이해로 자동차 관리에 도움 되어 안전운전으로 쾌적한 자동차 생활이 되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