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동 장치의
기계식 브레이크 [Mechanical brake]
이번 시간에는 앞 시간에 이어서 ‘제동 장치’의 일곱 번째 시간으로 ‘기계식 브레이크’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압브레이크를 사용하는 최신 자동차들에도 주차브레이크로, 그리고 2륜 자동차 및 1축 트레일러(trailer)에는 주제동 브레이크로서 기계식 브레이크가 사용되고 있다.
제동력 전달효율은 비교적 낮다(약 50% 정도). 특히 겨울철에는 습기와 결빙에 의해 조작하기 어렵게 되거나 조작 기구가 얼어붙는 경우도 있다.
1. 제동(브레이크) 장치 일반 https://bch4518.tistory.com/38 2. 유압 브레이크 https://bch4518.tistory.com/39 3. 기계식 브레이크 https://bch4518.tistory.com/45 4. 브레이크 배력 장치 https://bch4518.tistory.com/46 5. 제동력 제한 밸브와 제동력 조절밸브 https://bch4518.tistory.com/49 6. 전자제어 시스템 개요 https://bch4518.tistory.com/51 7. 압축공기(에어) 브레이크 https://bch4518.tistory.com/60 8. 전자제어 압축공기 브레이크 시스템 https://bch4518.tistory.com/62 9. 제3브레이크 https://bch4518.tistory.com/63 |
1. 주차 브레이크 - 케이블식
파이프 또는 유연한 금속호스 속에 삽입된 강철 케이블을 사용하여 수동으로 주차브레이크를 작동시킨다. 케이블은 마찰을 감소시키고, 빙결 및 부식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 대부분 플라스틱으로 코팅한다. 케이블은 조정 스크루를 이용하여 조정한다. 그리고 1축의 좌/우 차륜 브레이크의 균형은 중간부분에 설치된 브레이크 보정레버(compensating lever)로 보정한다.
케이블식 주차 브레이크 <이미지 출처: 네이버>
2. 관성 제동 브레이크 [overrun brake]
피견인차에 사용된다. 견인차를 제동하였을 때, 피견인차는 자신의 관성력에 의해 견인차를 향해 밀려간다. 이때 견인차의 견인봉에 직결된 풀-롯드(pull rod)는 피견인차의 관성력에 대항해서 압축스프링을 압착하면서 피견인차 쪽으로 밀려간다. 이에 의한 풀-롯드의 운동이 리버싱 레버(reversing lever)를 거쳐서 브레이크 케이블을 당기게 된다. 즉, 피견인차는 자신의 관성력에 의해 제동된다. 오버런(overrun) 브레이크라고도 한다.
관성 제동 브레이크 <이미지 출처: 네이버>
이상으로 이번 시간에는 ‘제동 장치’ 일곱 번째 시간으로 제동(브레이크) 장치 중에서 ‘기계식 브레이크’에 대하여 간단하게 알아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제동장치’ 여들 번째 시간으로 ‘브레이크 배력장치’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이 여러분들의 자동차 ‘제동 장치의 이해’로 자동차 관리에 도움 되어 안전운전으로 쾌적한 자동차 생활이 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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