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동장치의
브레이크 배력 장치 [Brake booste]
이번 시간에는 앞 시간에 이어서 ‘제동 장치’의 여들 번째 시간으로 ‘브레이크 진공 배력 장치’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브레이크 배력 장치는 외력을 이용하여 운전자의 페달 답력을 배가(倍加)시켜 주는 장치이다. 배력장치가 고장일 경우에는 운전자의 페달 답력만으로 브레이크를 조작할 수 있어야 한다.
배력장치에 이용되는 외력으로는 기관의 흡기다기관 부압, 유압, 공기압 등이 있다.
이미지 출처: 네이버
제동 (브레이크) 장치의 관련글 1. 제동(브레이크) 장치 일반 https://bch4518.tistory.com/38 2. 유압 브레이크 https://bch4518.tistory.com/39 3. 기계식 브레이크 https://bch4518.tistory.com/45 4. 브레이크 배력 장치 https://bch4518.tistory.com/46 5. 제동력 제한 밸브와 제동력 조절밸브 https://bch4518.tistory.com/49 6. 전자제어 시스템 개요 https://bch4518.tistory.com/51 7. 압축공기(에어) 브레이크 https://bch4518.tistory.com/60 8. 전자제어 압축공기 브레이크 시스템 https://bch4518.tistory.com/62 9. 제3브레이크 https://bch4518.tistory.com/63 |
1. 진공 배력 장치 [vacuum booster]
SI-기관 자동차는 특별한 장치가 없어도 흡기 다기관의 진공을 이용하여 배력을 얻을 수 있다. 배력은 대기압과 흡기 다기관 절대압력과의 압력차를 이용하여 다이어프램(diaphragm)에 부착된 피스톤을 작동시켜 얻는다. 따라서 진공 배력 장치의 배력의 크기는 격막의 유효면적에 비례한다.
SI-기관에서 스로틀밸브가 닫혀있을 때 흡기 다기관의 절대압력(부압)은 최대 약 0.8bar 정도이다. 그러므로 큰 배력을 얻기 위해서는 격막의 유효면적이 넓어야 한다. 또 격막의 작동 공간을 필요로 하며, 진공의 충전과 방출에 비교적 긴 시간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다.
격막이 2개인 복실식에서는 격막의 유효직경을 작게 해도 큰 배력을 얻을 수 있다.
디젤 자동차에서는 일반적으로 기관에 의해 구동되는 별도의 진공펌프를 이용한다.
1) 진공 배력 장치의 구조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는 대부분 배력 장치 하우징의 앞부분 중앙에 부착된다. 하우징 안에 설치된 격막의 중심부에는 동력 피스톤이 설치되어 있다. 동력 피스톤은 격막과 연동한다. 격막이 진공 실과 대기압실을 분리한다.
제동할 때 진공이 작용하는 공간을 진공실, 대기압이 작용하는 공간을 대기압실이라 한다. 대기압실에는 동력 피스톤 안의 진공/대기 밸브의 계폐에 따라 대기압과 흡기 다기관의 부압이 교대적으로 작용한다. 진공/대기 밸브의 개폐는 운전자가 브레이크페달을 밟아 조작한다.
운전자가 브레이크페달을 밟으면 진공/대기 밸브는 작동되고, 이어서 격막의 앞/뒤의 압력차에 의해 격막과 동력 피스톤이 동시에 이동하고, 동력 피스톤에 직결된 푸시롯드는 직접 마스터 실린더의 1차 피스톤을 작동시키게 된다.
진공 계통이 고장일 경우에도 마스터 실린더의 1차 피스톤에는 최소한 운전자의 페달 답력이 작용된다.
2) 작동원리
① 초기 위치(release position)
진공/대기 밸브의 진공 포트(port)는 열려있고 대기(air) 포트는 닫혀 있다. 격막의 앞/뒤에 똑같이 흡기 다기관의 부압이 작용한다. 진공 실과 대기압실이 모두 부압 상태이다. 격막은 진공실에 들어있는 리턴 스프링의 장력에 의해 초기 위치에 있다.
② 부분 제동 위치(partial braking position)
브레이크페달을 밟으면 먼저 진공 포트가 닫히고, 이어서 대기 포트가 조금 열린다. 그러면 격막의 앞쪽(진공실 쪽)에는 부압이, 격막의 뒤쪽(대기압실)에는 대기압이 작용한다. 그러나 진공실과 대기압실 간의 압력차는 그리 크지 않다. 즉, 격막 앞/뒤의 미소한 압력차에 의해 격막은 진공실 쪽으로 밀려가면서 진공실의 스프링을 압축한다. 스프링이 압축되는 만큼 푸시롯드가 이동하여 마스터 실린더의 1차 피스톤을 작동시키게 된다.
③ 완전 제동 위치(full braking position)
진공 포트는 닫혀 있고, 대기 포트는 완전히 열려 있다. 따라서 진공실과 대기압실의 압력차는 최대가 된다. 그리고 진공실의 스프링은 완전히 압착된다.
진공실과 대기압실의 압력차에 의해 페달 답력이 배가(boosting) 된다. 그리고 추가로 운전자의 페달답력이 직접적으로 마스터 실린더의 1차 피스톤에 작용한다.
3) 진공 배력 장치의 특성
진공 배력 장치의 특성의 형식은 격막의 유효직경을 인치(inch)로 표시한 것이다. 2×9″와 같이 표기된 경우, 앞의 숫자 2는 복실식을 의미한다. 그리고 시험 진공도는 0.8bar이다. 배력 계수 즉, 배력의 크기는 격막의 유효직경에 비례한다.
4) 진공 체크밸브(vacuum check valve)
체크밸브는 진공 배력 장치와 흡기 다기관을 연결하는 호스에 설치된다. 체크밸브는 형성된 진공을 저장하고, 동시에 일정하게 유지한다. 그리고 기관이 정지된 상태에서는 혼합기가 진공 배력 장치로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을 한다.
체크밸브는 흡기 다기관 근처에 수직으로 설치하는 것이 좋으나, 기관의 복사열에 의한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한다. 체크밸브에 표시된 화살표가 진공원을 향하도록 설치하여야 한다.
5) 제동 보조 시스템(Braking Assistant System)
이 시스템은 위급한 상황에 급제동할 때, 최대의 배력 효과를 발휘하여 제동거리를 단축시키는 역할을 한다. 많은 운전자들이 위태로운 상황에서 급제동을 하지만, 브레이크페달을 충분히 밟지는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제동거리가 길어져 충돌사고를 일으킬 수 있다.
① BAS의 구조
다음과 같은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 BAS ECU
㉡ 스위칭 솔레노이드
㉢ 페달 행정 센서
㉣ 릴리스 스위치
② BAS의 작동원리
브레이크 페달의 운동은 페달 센서의 저항의 변화로 나타난다. 저항값의 변화는 BAS ECU에 전송된다. ECU가 브레이크페달이 갑자기 작동했다는 것을 감지하면(예를 들면 비상제동 시), 스위칭 솔레노이드 밸브를 작동시킨다. 그러면 배력 장치의 대기 포트가 더 크게 열려 작동실에 대기(大氣)를 추가로 공급하게 된다. 이를 통해 배력 장치는 자신의 성능을 100% 발휘하여, 큰 배력을 생성하게 된다. 브레이크는 정말 제동되지만, ABS 시스템이 휠이 잠기는(lock) 것을 방지한다.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을 떼면, 페달은 자신의 초기 위치로 복귀하고, 스위칭 솔레노이드는 릴리스 스위치에 의해 스위치 ‘OFF’ 된다.
데이터 교환을 위해 BAS ECU는 다른 제어시스템의 ECU(예 : ABS, TCS, ESP)와 CAN-버스를 통해 연결되어 있다.
ECU가 고장을 감지하면, BAS는 스위치 ‘OFF’ 된다. 운전자는 계기판의 경고등을 통해 고장을 확인할 수 있다.
브레이크 배력 장치 관련글 진공 배력장치 https://bch4518.tistory.com/46 유압식 배력장치 https://bch4518.tistory.com/47 공압식 배력장치 https://bch4518.tistory.com/48 |
이상으로 이번 시간에는 ‘제동 장치’ 여들 번째 시간으로 제동(브레이크) 장치 중에서 ‘브레이크 진공 배력 장치’에 대하여 간단하게 알아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제동장치’ 아홉 번째 시간으로 ‘유압식 배력 장치’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이 여러분들의 자동차 ‘제동 장치의 이해’로 자동차 관리에 도움 되어 안전운전으로 쾌적한 자동차 생활이 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 자동차 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압식 배력 장치 [pneumatic booster] (0) | 2019.02.18 |
---|---|
유압식 배력 장치 (0) | 2019.02.17 |
기계식 브레이크 [Mechanical brake] (0) | 2019.02.15 |
브레이크 패드 [brake pad] (1) | 2019.02.14 |
디스크 브레이크 [disc brake] (1) | 2019.02.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