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동 장치의

3. 공압식 배력 장치 [pneumatic booster]

이번 시간에는 앞 시간에 이어서 제동 장치의 열 번째 시간으로 브레이크 공압식 배력 장치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압축공기와 유압을 동시에 이용하는 브레이크 시스템에서는 공압식 배력 장치를 사용할 수 있다. 설치 공간을 작게 차지하지만 약 7bar에 달하는 공기압력을 이용하여 큰 배력을 얻을 수 있다.

 공압식 배력장치 <이미지 출처: 네이버>

 

작동원리는 다음과 같다.

제동하면, 밸브 태핏이 피스톤 롯드에 의해 앞쪽으로 밀려가게 된다. 밸브 태핏의 전진운동에 의해 먼저 배출 포트가 닫히게 된다. 동시에 밸브 태핏이 흡입밸브 시트와 접촉하게 되면, 흡입 포트가 열리게 된다. 압축공기는 흡입 포트를 통해 작동 실로 밀려들어와, 작동 피스톤에 배력을 작용시킨다. 배력에 의해 작동 피스톤이 밀려가면 흡입 포트는 다시 닫히게 된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페달 답력에 따라 곧바로 배력을 변화시킬 수 있다.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을 떼면, 밸브 태핏은 흡입 포트를 닫고 동시에 배출 포트를 열게 된다. 작동실의 압축공기는 대기 중으로 방출되고, 작동 피스톤은 리턴 스프링의 장력에 의해 초기 위치로 복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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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으로 이번 시간에는 제동 장치 열 번째 시간으로 제동(브레이크) 장치 중에서 브레이크 공압식 배력 장치에 대하여 간단하게 알아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제동장치 열한 번째 시간으로 ‘제동 장치의 밸브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이 여러분들의 자동차 제동 장치의 이해로 자동차 관리에 도움 되어 안전운전으로 쾌적한 자동차 생활이 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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