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필터와 오일필터 꼭 교체해야 하는가?

결론: 엔진오일 교환시에 중요소모품인 에어필터와 오일필터도 교체를 하여야 한다.

 

1. 에어필터를 꼭 교체해야 하는 것인지?

 

엔진의 힘이 좋아지기 위해선 완전연소가 꼭 필요한데, 완전연소가 되기 위해선 깨끗한 공기를 많이 가져와 실린더 압력을 높이는 것은 필수이다.

외부 공기가 그대로 엔진으로 빨려 들어가기엔 요즘엔 앞차에서 내품는 매연과 먼지 미세먼지 등으로 외부의 공기는 너무 더러워 필요 없이 유해한 불순물들이 너무 많다.

그래서 에어필터가 공기의 먼지와 불순물을 사전에 걸러 깨끗한 공기만을 엔진 실린더 안으로 들어가게 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는 주요 소모품이다.

 

이렇듯 에어필터가 교체가 되지 않고 오래 사용되면 불순물이 가득한 외부의 공기가 걸러지지 않고 그대로 엔진의 실린더 안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불완전 연소가 일어나게 되고, 빈번한 불완전 연소는 엔진의 수명이 짧아지는 것은 물론이고 매연의 과다발생, 엔진 출력의 저하, 연비 저하 등, 자동차에 직접적인 폭발력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에어필터는 교체가 꼭 필요한 소모품이고, 미세먼지가 심한 계절엔 교체 주기를 더 앞당기기를 권장합니다.

 

2. 오일필터는 왜 교체해야 하나요?

엔진오일은 엔진의 내부를 순환하면서 6가지 정도의 일을 한다. 6가지 역할 중에서 가장 흔히 알고 있는 역할이 윤활작용인데, 윤활작용 말고도 엔진 내부를 깨끗하게 청소하기 위하여 내부의 세정 역할도 엔진오일이 하고 있다.

엔진 순환계라고도 하는 윤활장치의 라인과 구조를 따라 엔진오일은 엔진시동과 동시에 끈임 없이 엔진내부를 순환하면서 엔진폭발시에 일어나는 슬러지나 마모된 부품의 금속가루와 오일자체의 열화로 생기는 이물질과 또 외부에서 들어온 이물질들이 엔진오일에 섞이게 된다.

 

엔진오일에 섞인 이 이물질들은 엔진과 부품의 마모를 더욱 촉진시키기 때문에 꼭 걸러내야 한다. 이런 이물질을 걸러내기 위한 장치가 오일스트레이너와 오일필터이다.

큰 이물질은 오일스트레이너 라고 하는 엔진의 제일 하단부 오일팬 내부의 금속으로 된 거름망이 걸러내지만, 아주 작고 미세한 이물질들은 오일스트레이너가 걸러낼 수 없기 때문에 오일필터라는 부품을 장착하여, 오일필터가 작고 미세한 이물질을 걸러내어 엔진오일이 제 역할을 오랜 동안 할 수 있도록 엔진과 엔진오일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중요 소모품임으로 오일교환시에 꼭 교환을 하여야 한다.

 

이상으로 전번시간 중고 자동차 사고유무 판정에 이어 자동차의 필터류 교체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오늘 알아본 자동차의 오일필터와 에어필터 교체의 필요성이 여러분들의 자동차관리 안전운전에 도움 되어 즐겁고 안전하고 쾌적한 자동차 생활이 되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