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3. 타이어의 표시기호/호칭, 하중지수
타이어의 사이드 월에는 표시기호/호칭에서부터 시작해서 제조일자에 이르기까지 중요한 많은 정보들이 표기되어 있다. 예를 들어 제조일자(예: 0309, 03:제3주, 09:2009년)가 6년 이상 경과하면 신품 타이어일지라도 폐기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제조회사들은 10년)
1) 타이어의 치수 표시
타이어의 치수는 인치(inch)와 밀리미터(mm) 단위로 표시한다. 중요한 치수는 폭(b)과 내경(D)(=또는 림 직경)이다.
바이어스 타이어는 일반적으로 인치(inch)로 표시하며, 레이디얼 타이어는 폭은 mm 단위로, 타이어 내경(=림 직경)은 인치(inch)로 표시하거나, 폭과 내경을 모두 mm 단위로 표시한다.
그러나 이 값들은 타이어의 실제 치수와 정확하게 일치하지 않는다. 따라서 정확한 값은 제작사가 제시하는 표준 값을 이용한다. 치수는 표준공기압으로 충전된 타이어를 무부하 상태에서 측정한다.
타이어의 치수 (이미지 출처: 네이버>
2) 편평비(扁平比 : Aspect ratio, 높이/폭)
타이어의 높이를 타이어의 폭으로 나누어 백분율로 표시한 값이다. 시중에서는 시리즈로 표시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50시리즈, 40시리즈는 각각 편평비 50%, 40%를 의미한다. 편평비가 60이라면, 높이(H) : 폭(W)의 비율은 0.6 : 1이 된다. 승용자동차에는 편평비가 작은 타이어들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편평비가 작은 타이어 즉, 광폭 타이어의 장점으로는 브레이크 설치공간을 크게 할 수 있으며, 선회할 때 측면 안정성이 높고, 측면 비틀림 및 측면 변형에 대한 저항성이 높고, 조향핸들의 동작에 대한 응답성이 더욱더 정밀해진다는 점이다.
그러나 광폭 타이어의 단점으로는 수막현상에 대한 저항성이 불량해지고, 조향하는데 힘이 많이 들고, 고유 스프링작용이 불량해지고, 승차감이 저하된다는 점 등이 있다.
3) 유효 반경
수직하중을 받고 있는 상태의 타이어의 반경(半徑)은 수직하중을 받고 있지 않는 타이어의 반경보다 더 작다. 또 수직하중을 받는 상태로 정차해 있는 경우는 수직하중을 받는 상태로 주행하는 타이어보다 반경이 더 작은데, 이는 주행 중 타이어 원주부의 원심력이 타이어의 변형에 대해 반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주행 중일 때의 타이어 반경을 동하중 반경(dynamic radius), 정차 중일 때의 타이어 반경을 정하중 반경(static radius)이라고 한다. 그리고 동하중 반경이 정하중 반경보다 더 크다.
자동차의 주행속도를 계산할 때는 타이어의 동하중 반경을 이용하기도 한다. 동하중 반경은 일반적으로 규정 공기압과 규정 적재상태에서 60km/h로 일정한 거리를 주행하여, 주행거리를 차륜의 회전수로 나누고, 다시 2π로 나누어 구한다.
4) 동적 전동 원주(dynamic rolling circumference;Udyn)
60km/h의 속도로 주행하였을 때, 타이어가 1회전하는 동안에 주행한 거리를 말한다. 표준 공기압과 표준 부하(=하중) 상태에서 측정한다. 속도계의 정확도는 타이어의 동적 전동 원주의 값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5) 타이어의 호칭기호
① 승용 자동차용 타이어 호칭기호
타이어(승용자동차용) 호칭기호 <이미지 출처: 네이버>
② 트럭 및 버스용 타이어
<표 출처: 네이버>
③ 속도 표시 기호(speed symbol)
타이어에 허용 최고속도기호가 표시되어 있을지라도 스노-체인을 사용할 경우는 어떤 타이어이든지 약 50km/h 이하로 주행하는 것이 좋다.
<표 출처: 네이버>
④ 하중 지수(LI : Load Index)
<표 출처: 네이버>
하중지수는 타이어 1개에 부하되는 최대 허용하중으로서, 타이어의 형식, 최고속도, 공기압 및 캠버에 따라 결정된다.
‘Reinforced’ 또는 ‘Extra Load’라고 명기된 타이어의 경우는 카커스가 보강된 타이어이다. 이들은 동일한 호칭의 타이어에 비해 더 무거운 하중과 더 높은 공기압이 허용된다.
<표 출처: 네이버>
⑤ 플라이 레이팅(PR : ply rating)
플라이 레이팅(PR)이란, “타이어에 사용된 코드(cord)의 강도가 면섬유 몇 장에 해당되는가?”를 나타낸다. 타이어 공업의 초기에는 타이어 코드의 재료로 면사(綿絲)를 사용하였다. 그 당시에는 실제로 사용한 면사 코드지(ply)의 표층수로 타이어의 강도를 표시하였다. 그러나 타이어 공업이 발달함에 따라 코드지의 재료가 합성섬유 및 금속재료로 바뀌었다. 따라서 타이어 강도의 표시도 플라이(ply) 수에서 플라이 상당수 즉, 플라이 레이팅(PR : Ply Rating)으로 변경되었다. 예를 들어 14PR이라고 하면, 코드지의 표층수에 상관없이, 종전의 면사 코드지 14겹에 해당하는 강도를 가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⑥ 로드 레인지(L.R : load range)
플라이(ply)와 플라이 레이팅(P.R)이 혼동되기 때문에 로드 레인지(load range)를 사용하기도 한다. 플라이 레이팅과 로드 레인지의 상관관계는 다음과 같다.
<표 출처: 네이버>
자동차 타이어에 대하여 알아보자. https://bch4518.tistory.com/12
이상으로 ‘자동차의 타이어 표시기호‘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다음 시간엔 이어서 ‘자동차 타이어 종류’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알아본 자동차의 타이어 표시기호가 자동차관리에 도움 되어 안전운전으로 쾌적한 자동차 생활이 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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