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4. 타이어의 종류

전번시간 타이어의 기호표시에 이어 타이어의 종류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조, 형상 및 용도에 따라서 그리고 한국공업규격(KS)에 의한 분류 등이 주로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타이어의 종류에 대한 정보는 사이드 월에 명기되어 있다.

여기서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카커스 코드(cord)의 배열각도에 의한 분류, 튜브리스타이어, 겨울용 타이어 등에 대해서 설명하기로 한다.

1) 다이애거널(diagonal) 타이어와 레이디얼 타이어

타이어의 종류 <이미지 출처: 네이버>

 

다이애거널 타이어(diagonal tire)

카커스 코드의 배열각도가 타이어 트레드 중심선에 대해 약 26~40° 정도인 타이어이다. 일반적인 용도의 경우에는 약 35~38°인 경우가 대부분이고, 스포츠카용은 약 30~34° 정도가 대부분이다.

코드각이 크면, 타이어가 부드러우나 측면 안정성이 약하다. 역으로 코드각이 작으면 딱딱하기는 하지만 측면 안정성이 양호하고, 선회(cornering)속도를 높일 수 있다.

레이디얼 타이어(radial tire)

카커스 코드의 배열각도가 타이어 트레드의 중심선에 대해서 90°인 타이어를 말한다. 그러나 브레이커(breaker) 층의 코드각은 0~20° 정도가 대부분이다. 브레이커 코드가 철선(steel wire)일 경우 스틸 레이디얼 타이어”, 섬유계일 경우 텍스틸(textile) 레이디얼 타이어라고 한다.

레이디얼 타이어의 사이드 월은 압축되지만, 변형은 주로 굴신영역(flexing zone)으로 제한된다. 바이어스 타이어에 비해 브레이커 층이 강화되어 있기 때문에 저속에서는 바이어스타이어에 비해 변형이 더 적어, 노면과의 접촉성이 개선된다. 고속에서는 부드러운 카커스 층이 스프링작용을 하기 때문에, 바이어스 타이어에 비해 전동저항이 적다. 추가로 브레이커 층이 측면 안정성을 제공하므로 선회능력도 우수하다.

반면에 사이드 월(side wall)의 기계적 강도가 약하다는 점은 결점이다.

2) 튜브-타이어와 튜브리스-타이어(tubeless tire)

튜브-타이어(tube-tire)

공기의 누설을 막기 위한 얇은 고무 튜브로서, 상용자동차 및 2륜차, 그리고 스포크 휠이 장착된 자동차 등에는 아직도 사용되고 있다.

튜브리스-타이어(tubeless-tire)

부틸(Butyl)로 만든, 공기가 새지 않는 고무막을 튜브 대신에 타이어의 안쪽 내벽에 직접 접착한 타이어로서, 공기가 새는 것을 방지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공기분자의 확산(diffusion) 손실에 의해 타이어 공기압은 점점 낮아지게 된다.

공기 대신에 질소만을 주입할 경우에는 이론적으로 확산손실을 감소시킬 수 있다. 이유는 질소분자가 공기분자보다 더 크기 때문이다. 그러나 공기의 76.8 wt.%(79 vol.%)가 질소라는 점을 고려할 때 큰 의미가 없다. 휠 림에 설치된 공기밸브도 공기가 누설되지 않도록 조립되어 있어야 한다. 튜브리스-타이어에는 사이드 월에 ‘Tubeless()’ 또는 ‘sl()’이 명기되어 있다.

튜브리스-타이어(레이디얼) <이미지 출처: 네이버>

 

튜브리스-타이어의 장점으로는 튜브와 타이어 간의 마찰이 없으므로 열의 발생이 적고, 무게가 가볍고, 조립하기 쉽다는 점을 들 수 있다.

3) 겨울용 타이어(MS 타이어)와 여름용 타이어

겨울용 타이어(MS 타이어)

과거에 사용했든 굵은 못이 박힌 타이어 트레드와 비교할 때, 오늘날의 겨울용 타이어 트레드는 상대적으로 그루브가 작으며, 작은 핀들이 박혀있다. 작은 핀들은 큰 못에 비해 눈이 덮인 도로 또는 미끄러운 도로표면과의 접촉성이 더 좋다. 트레트 표면의 고무가 저온(: 40~5)에서도 탄성을 유지하도록 하기 위해, 규산(silicic acid, silica) 또는 천연고무를 첨가한다.

타이어 종류별 구동력과 슬립률의 비교 <이미지 출처: 네이버>

 

겨울용 타이어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저온 적응성(40~5, 남한의 경우는 20~15정도)

높은 주행속도 친화성

타이어와 노면 간의 높은 접촉성(건조한 도로, 젖은 도로)

눈과 얼음 위에서의 높은 견인력

낮은 전동저항 및 소음의 최소화

진창길 주행능력

수막현상에 대한 우수한 적응성

조향 정밀성 및 안정성, 내구성

겨울용 타이어는 트레드 그루브의 깊이가 약 4mm 이하일 경우에는 겨울 저항성(winter - proof)을 보장할 수 없다.

여름용 타이어

기온 적응성(0~50)

높은 주행속도 친화성”(V-, W-, Y-, ZR-타이어)

타이어와 노면 간의 높은 접촉성(건조한 도로, 젖은 도로)

수막현상에 대한 우수한 적응성

낮은 전동저항 및 높은 안락성

조향 정밀성 및 안정성, 내구성

눈길에서의 타이어 종류별 제동거리 비교 <이미지 출처: 네이버>

 

4) 타이어 종류의 이미지

퍼포먼스 타이어

고온에 잘 견디고 접지력과 회전력에 있어서 우수한 성능을 발휘하는 광폭 타이어다.

 <타이어 이미지 출처네이버>

사계절용 타이어

건조하거나 젖은 또는 약간의 눈이 덮인 도로에서 주행하는 데 알맞은 타이어다.

  <타이어 이미지 출처네이버>

스노 타이어 (겨울용 타이어)

표면에 홈이 패인 것이 특징인 타이어로 눈이나 얼음이 덮인 도로에서 우수한 접지력을 보이는 타이어다.

  <타이어 이미지 출처네이버>

투어링 타이어

마르거나 젖은 도로에서 주행할 때 알맞으며 눈길이나 얼어 있는 도로에서 주행하는데는 적합하지 않은 타이어다.

  <타이어 이미지 출처네이버>

스터디드 타이어

트레이드에 금속 징이 박힌 타이어로 빙판길에서 접지력이 우수한 타이어다.

  <타이어 이미지 출처네이버>


이상으로 자동차의 타이어 종류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다음 시간엔 이어서 자동차 타이어 수명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알아본 자동차의 타이어 종류가 여러분들의 자동차관리에 도움 되어 안전운전으로 쾌적한 자동차 생활이 되시기 바랍니다.


타이어에 관련된 도 다른 글

자동차 타이어에 대하여 알아보자.  https://bch4518.tistory.com/12

'자동차 > 자동차 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속 주행과 타이어  (0) 2019.03.12
타이어수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0) 2019.03.11
타이어의 표시기호/호칭, 하중지수  (0) 2019.03.09
타이어 [Tire]  (0) 2019.03.08
휠 [Wheel]  (0) 2019.03.0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