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5. 타이어수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이번시간엔 타이어의 종류에 이어 타이어의 수명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상적인 경우, 타이어 수명은 10년까지도 가능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그러나 일부 자동차 회사들은 제조일자로부터 6년이 지난 타이어들은 폐기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1) 운전 방법(습관)

운전자의 운전습관에 따라, 예를 들면 급발진이나 급제동을 자주할 경우에는 타이어에 이상 마모가 발생할 수 있다.

2) 노면 상태

노면의 굴곡이 심하면, 포장도로에서 보다 마모가 빠르게 된다.

3) 공기압

타이어의 정상적인 마모를 위해서는 정적공기압을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표 출처: 네이버>

 

타이어에 질소가스(N2) 주입에 대한 논쟁

타이어에서의 확산 손실(diffusion loss)이란 타이어에 주입된 가스(또는 공기)의 아주 미세한 입자 특히, 원자 또는 분자가 타이어의 재료를 통해 외부로 빠져 나감으로서 나타나는 완만하면서도 미세한 압력 손실을 말한다.

타이어에 질소가스를 주입하는 것은 확산의 관점에서 볼 때, 실질적인 장점이 거의 없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회사들은 장점이 많은 것처럼 선전하고 있다. 질소가 공기에 비해 분자의 크기가 더 크기 때문에 공기 대신에 질소를 주입하면 좋다는 말은 확산의 관점에서 논의해 보아야 할 것이다. 하지만 타이어 공기압의 안정성을 개선하는 효과는 아주 미미하다. 공기질량의 약 78%가 이미 질소이기 때문이다.(산소 21%(wt.), 희귀가스 1%(wt.), CO2 0.03%(wt.))

타이어 공기압의 확산손실은 수개월에 걸쳐 수백분의 1bar에 불과하다. 타이어에 질소가스를 주입했다고 해서 정기적으로 타이어 공기압을 점검해야하는 운전자의 의무가 면제되는 것은 아니다.

항공기나 레이싱-카에서는 타이어에 질소가스를 주입한다. 직접적인 이유는 사고가 발생했을 때 그리고 이로 인해 화재가 발생했을 경우, 타이어로부터 추가로 공기(산소)가 배출되지 않는다는 이유 때문이다.

온도변화와 타이어 공기압의 상관 관계

일반적으로 승용자동차의 경우 타이어 온도가 10상승하면, 타이어 공기압은 0.1bar 정도 상승한다. 그 반대도 성립한다. 트럭이나 버스 타이어의 경우는 승용자동차 타이어에 비해 공기압이 높기 때문에 온도상승에 따른 압력상승폭도 더 크다. 예를 들어 승용차 타이어가 0.1bar 상승할 때, 대형트럭 타이어는 0.6bar 정도까지도 상승한다.

4) 적재 하중

적재하중이 규정값 이상으로 증가하면, 타이어의 마모는 급속히 빨라진다.

<표 출처: 네이버>

 

5) 차륜 정렬 상태

정렬상태가 불량하면, 타이어의 이상 마모를 유발시켜, 타이어의 수명이 단축될 수 있다.

6) 휠 밸런싱(wheel balancing) 상태

휠이 밸런싱되어 있지 않을 경우, 타이어의 이상 마모가 발생할 수 있다.

7) 주행속도

주행속도가 타이어의 규정속도 이상으로 높아지면, 타이어의 변형과 발열이 심해지게 되어 마모를 촉진시킨다. 일반적으로 타이어에 명시된 규정하중의 80% 적재상태로, 규정속도의 80% 이하로 주행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8) 차체 스프링 시스템

차체 스프링 시스템에 이상이 있을 경우, 이상 마모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상으로 자동차의 타이어 수명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다음 시간엔 이어서 자동차 고속주행 타이어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알아본 자동차의 타이어 수명에 미치는 영향들이 여러분들의 자동차관리에 도움 되어 안전운전으로 쾌적한 자동차 생활이 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타이어의 또 다른 글

자동차 타이어에 대하여 알아보자. https://bch4518.tistory.com/12

'자동차 > 자동차 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타이어 런-플랫시스템  (0) 2019.03.13
고속 주행과 타이어  (0) 2019.03.12
타이어의 종류  (1) 2019.03.10
타이어의 표시기호/호칭, 하중지수  (0) 2019.03.09
타이어 [Tire]  (0) 2019.03.0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