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7. 런-플랫시스템
이번시간엔 타이어가 고속주행에 미치는 영향에 이어 타이어 런-플랫시스템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런-플랫 시스템은 특히 고속에서 타이어 공기압의 급격한 감소에 의한 위험한(critical) 주행상황을 방지하거나 또는 제거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타이어를 교환하지 않고도 가까운 정비공장까지 주행할 수 있다. → RSC=Run-flat System Component
런-플랫 시스템은 비상운전(limp-home) 특성을 갖춘 휠/타이어 시스템으로서, 2가지 사양으로 분류할 수 있다.
① 기존의 휠 림에 적용할 수 있는 시스템
② 특수한 휠 림과 그에 적합한 타이어를 장착해야 하는 시스템
두 시스템에는 반드시 공기압 감시 시스템의 장착이 필수적이다. 공기압 감시 시스템은 운전자가 적당한 속도로 계속 주행할 수 있도록 공기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1) 기존의 휠 림에 적용할 수 있는 시스템
① CSR(Conti Support Ring)
아래 그림과 같이 유연한 마운팅(mounting)을 포함한 경금속 링(ring)을 휠 림에 조립한 형식이다. 경금속 링의 무게는 약 5kg 정도이다. 따라서 각 휠은 약 5kg 정도의 무게가 증가하게 된다.
공기압이 손실되었을 경우에도, 타이어가 경금속 링에 지지되므로, 타이어 사이드 월이 노면과 휠 림 사이에서 짓눌리지 않게 된다. 따라서 공기압이 손실되었을 경우에도 타이어의 파손이나 마찰에 의한 열이 발생되지 않는다. 주행속도를 낮출 경우, 약 200km 정도까지는 계속 주행이 가능하다. 이 방식은 조립 난이도 때문에, 편평비(H/B) 60 이하인 타이어용으로 개발되었다.
기존의 휠 림을 사용하는 런-플랫 시스템 <이미지 출처: 네이버>
② 자기 지지식 런-플랫 타이어(SSR : Self Supporting Run-flat tire)(예 : DSST)
이 타이어는 기존의 타이어와 비교할 때, 내열고무를 사용하고, 추가로 띠를 삽입하여 사이드 월을 강력하게 보강하였다. 압력이 손실된 상태에서도 타이어는 자신의 사이드 월로 자동차의 하중을 지지할 수 있다. 따라서 비드는 림의 안쪽으로 미끄러지지 않고 자신의 위치를 유지한다. 공기압이 손실된 상태에서도 주행속도 80km/h로 약 200km 정도를 주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사이드 월의 보강으로 노면충격흡수성이 불량하여 승차감은 낮다.
2) 특수한 휠 림과 그에 적합한 타이어를 장착해야 하는 시스템
특수한 휠 림과 그에 적합한 타이어를 사용하는 시스템으로서, 대표적인 시스템에는 Michelin의 PAX-시스템이 있다. PAX-시스템의 구조는 아래의 그림과 같다.
PAX-시스템 <이미지 출처: 네이버>
① PAX-시스템의 휠 림-EH2(Extended Hump 2)
림은 아주 편평하고 림 웰(rim well)의 위치에는 아주 작은 조립용 그루브가 있을 뿐이다. 림 플랜지(rim flange)는 없고, 림의 바깥쪽 양단에는 각각 험프(hump)가 있다. 림의 중앙부분이 편평하므로 직경이 큰 브레이크 디스크의 설치가 가능하다.
타이어 비드의 수직 고정력 <이미지 출처: 네이버>
② PAX-시스템의 타이어
타이어의 사이드 월을 높이는 더 짧게, 강성은 더 크게 증가시켰다. 측력에 의한 타이어 접지면의 변형이 적기 때문에, 노면과의 접촉력은 개선되고 전동저항은 감소된다.
타이어 비드는 각각 험프의 바깥쪽 그루브에 밀착되어 있다. 타이어에 작용하는 모든 힘은 타이어의 카커스에 인장력을 발생시키는 힘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비드는 언제나 그루브에 밀착된 상태를 유지한다. 그리고 수직으로 작용하는 이 고정력은 타이어의 공기압이 손실된 상태에서도 비드가 림으로부터 이탈하지 않도록 한다.[그림 6-20 타이어 비드의 수직 고정력]
③ PAX-시스템의 인서트(insert)
이 인서트는 탄성 링으로서, 림 위에 끼워져 있으며, 부하감당능력이 우수하다. 따라서 타이어의 공기압이 손실된 상태에서도 타이어가 제 위치를 유지하도록 타이어를 지지한다. 타이어의 공기압이 손실된 상태에서도 80km/h의 속도로 약 200km 정도를 주행할 수 있다.
④ PAX-시스템의 타이어 호칭
이상으로 ‘자동차의 타이어 런-플랫시스템‘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다음 시간엔 이어서 ‘자동차 타이어 공기압 감시 시스템’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알아본 자동차의 타이어 런-플랫시스템이 여러분들의 자동차관리에 도움 되어 안전운전으로 쾌적한 자동차 생활이 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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