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 필터 [air filter]
실내 환기 장치 또는 엔진의 흡기를 깨끗하게 하는 장치이다. 종이·천·필터 등의 층을 통과하는 건식과 철·동·유리의 섬유에 오일을 스며들게 하여 먼지를 부착시키는 습식이 있다.
자동차에는 두 종류의 에어필터가 있다. 하나는 엔진룸에 있는 엔진에어필터와 하나는 케빈룸에 있는 에어컨(항균)필터이다.
1. 엔진 에어필터가 무엇인가?
"엔진 에어필터는 엔진의 마스크"로 엔진 내부를 순환하는 공기를 걸러주는 역할을 한다. 에어 클리너라고도 불리면서 최적의 엔진 출력, 높은 토크, 연비 개선, 오염물질 방출 최소화를 위한 가장 중요한 부품 중 하나다.
엔진 에어필터가 막히면 엔진으로 흡입되는 공기의 흐름이 제한된다. 이는 엔진이 숨쉬기를 힘들게 만드는 것이다. 엔진 에어필터는 먼지와 이물질 등이 엔진 안으로 들어가지 않도록 방지하는 용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엔진 에어 필터를 제때 교환해주지 않으면 먼지나 각종 불순물들이 연소실에 들어가 피스톤 실린터 벽 등에 심각한 마모를 일으킨다. 이는 곧 엔진 동력이 감소되고, 심각한 경우 피스톤 발작이 일어나게 한다. 이 때문에 자동차 제조사에서도 에어필터를 반드시 주기마다 교체하라고 메뉴얼에 명시하고 있다.
자동차 개발 초기 20년 동안은 에어필터가 없었다고 한다. 당시에는 에어필터가 없어서 생긴 엔진결함을 단순히 영구적인 엔진고장으로만 치부했다고 하며, 추후 에어필터가 개발된 1930년대에 들어서도 성능이 부족해 최대 4,000km 마다 경정비를 진행했어야 했다. 당시에는 비포장도로가 많아 지금보다 더 많은 먼지가 집중적으로 엔진 연소실과 피스톤 실린더 벽에 흡입되었고, 심각한 엔진결함을 빈번하게 일으켰다고 한다.
2. 엔진 에어필터 교체주기는?
<새 에어필터와 헌 에어필터 비교>
엔진 에어 필터 (에어클리너), 최적의 엔진 퍼포먼스와 엔진 실린더 벽 마모를 위해 반드시 제때 교체해야하는 중요한 소모 부품이다.
차종마다 다르겠지만 엔진 에어 필터는 엔진오일을 2번 교체할 때마다 갈거나(약 30,000~40,000km로마다), 엔진오일 교체 시에 함께 교체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정확한 교체주기는 제조사 매뉴얼과 자동차엔진의 공학적인 구조를 이해하여 상황에 따른 시기를 결정하는 것이 가장 좋다.)
매뉴얼의 교체시기는 쾌청한 일반적인 날씨를 기준으로 제시한 것이기 때문에 미세먼지가 많은 날 또는 먼지가 많은 곳, 자량정체 등의 가혹 조건에서 운행이 된다면 많이 짧아짐을 감안하여야 한다.
3. 엔진 에어필터를 교체해 달라는 신호는?
자동차를 잘 관리하지 않아 엔진 에어필터를 교체해 주지 않았다면 엔진은 망가지면서 이상신호를 보낸다. 이를 정리해 보면 연비저하 되고, 시동이 걸리는 시간이 길어지며, 고 RPM에서 힘이 부족 된다.
이는, 엔진은 좋은 흡입력로 에어필터를 통해 깨끗한 많은 공기를 가져와야 만이 실린더의 높은 압축압력으로 고 폭발로 좋은 힘을 얻는데 에어필터가 막히고 오염되면 흡입공기량이 적어 압축압력이 떨어져 폭발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이다.
<이미지 출처: 네이버>
이상으로 간단하게 알아본 자동차의 엔진 에어필터를 잘 이해하여 자동차 제조사에서 전달해준 매뉴얼과 나의 운전방법과 운전조건을 감안하여 에어필터를 잘 관리하여 자동차 관리에 도움 되어 안전운전으로 쾌적한 자동차 생활이 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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